2026학년도 수능 수학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기출에서 찾기!
안녕하세요, SN독학기숙학원입니다.
2026학년도 수능 수학 시험이 끝났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복습과 분석입니다.
"수능 문제와 비슷한 유형을 기출에서 찾아 다시 풀어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복습 방법입니다."
🎯 이 글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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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원 및 교육청 기출 문제 중 가장 유사한 문제 3개씩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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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항 | 주제 | 유사 문제 | 유사 이유 |
|---|---|---|---|
| 1번 | 지수법칙 계산·정의역·방정식/부등식 | • 교육청 고3 2015.10.13 학력평가 22번 • 교육청 고2 2014.11.18 학력평가 1번 • 평가원 고3 2021.09.01 모의평가 16번 | 지수법칙으로 식을 정리하고 방정식/부등식을 푸는 동일 뼈대. 밑 조건과 단조성, 정의역 점검 구조가 같다. |
| 2번 | 미분계수 정의와 좌우미분·미분가능 판정 | • 평가원 2024.09.04 모의평가 2번 • 평가원 2025.06.04 모의평가 2번 • 교육청 2025.07.10 학력평가 2번 | 미분계수의 정의로 좌‧우미분계수를 대조해 미분가능을 판정하는 표준형. |
| 3번 | 미분계수 정의로 도함수·접선기울기 산출 | • 평가원 2023.06 모의평가 2번 • 교육청 2025.05.08 학력평가 2번 • 평가원 2025.09.03 모의평가 2번 | f′(a)=lim[h→0] (f(a+h)−f(a))/h 정의로 직접 기울기를 구하는형. 인수분해/약분/유리화로 미정형 극한 해소가 공통. |
| 4번 | 시그마 계산(등차·등비 합, 망원합) | • 평가원 2023.06 모의평가 3번 • 평가원 2025.06 모의평가 3번 • 교육청 2025.05 학력평가 18번 | 등차/등비 합 공식과 망원합(텔레스코핑)으로 닫힌꼴을 만드는 시그마 계산 표준형. |
| 5번 | 다항함수 미분과 극값 판정 | • 교육청 고3 2022.03.24 학력평가 2번 • 교육청 고3 2022.04.13 학력평가 2번 • 평가원 2022.11.17 수능 4번 | 다항함수 미분 → 임계점 → 증감표/극값 판정의 동일 루틴. |
| 6번 | 로그 법칙과 방정식/부등식(정의역·밑의 단조) | • 교육청 고2 2014.11.18 학력평가 1번 • 교육청 고2 2014.06.12 학력평가 2번 • 평가원 고3 2021.09.01 모의평가 16번 | 로그 법칙과 정의역, 밑의 단조성을 활용해 식을 정리하고 방정식/부등식을 해결하는 동일 구조. |
| 7번 | 포물선–직선 사이 넓이(정적분·대칭) | • 평가원 2015 수능 A형 13번 • 평가원 2020 수능(나) 27번 • 교육청 2014.10.07 학력평가 16번 | 포물선과 직선 사이 넓이를 교점 분할과 대칭성으로 적분하는 도형-정적분 결합 표준형. |
| 8번 | 삼각함수 식·그래프와 방정식/부등식 | • 평가원 2025.06.04 모의평가 8번 • 평가원 2022.11.17 수능 5번 • 교육청 2022.10.12 학력평가 5번 | 기본 삼각식 변형과 그래프의 주기/위상 이동을 이용한 방정식·부등식 풀이형. |
| 9번 | 매개 직선의 접선 조건(판별식/동시조건) | • 평가원 2023.09.06 모의평가 10번 • 교육청 2023.03.23 학력평가 17번 • 평가원 2022.08.31 모의평가 8번 | 직선이 곡선에 한 점에서만 만나는 접선 판별. 대입 → 이차식 판별식 D=0 또는 접점 동시조건이 공통. |
| 10번 | 지수함수 그래프와 도형의 넓이·좌표 | • 평가원 2025.09.03 모의평가 12번 • 교육청 2014.07.10 학력평가 8번 • 교육청 2013.11.14 학력평가 13번 | y=aˣ 그래프의 평행이동/스케일과 직선·축과의 교점으로 둘러싼 도형의 좌표·넓이를 해석하는 동일 틀. |
| 11번 | 속도–시간 해석과 이동거리·변위 | • 교육청 2023.07.11 학력평가 8번 • 교육청 2021.07.07 학력평가 14번 • 교육청 2024.03.28 학력평가 10번 | v–t 그래프 면적 해석으로 변위/이동거리·평균속도를 구하는 구간분할형. |
| 12번 | 등비수열 일반항·부분합·수렴 | • 교육청 2014.11.18 학력평가 25번 • 평가원 2020.06.18 모의평가(수학 나) 25번 • 교육청 2013.04.11 학력평가 14번 | 등비수열의 일반항/부분합/수렴 조건을 연립해 초기항·공비를 결정하는 동일 구조. |
| 13번 | 이차/곱함수의 접선 조건과 판별 | • 평가원 2015 수능 9번 • 교육청 2015.07.09 학력평가 14번 • 평가원 2021.06.03 모의평가 27번 | 이차함수 또는 곱함수에서 접선 존재 조건을 판별식 D=0 또는 (fg)′=f′g+fg′ 와 접점 동시조건으로 처리하는 공통형. |
| 14번 | 원의 현·접선·외접원 성질과 길이/각 | • 교육청 2024.07.11 학력평가 13번 | 원의 현·접선·외접원 성질을 결합해 각/길이/반지름을 구하는 전형적 원기하 한 세트. |
| 15번 | 정적분의 미분과 매개변수 극값 탐색 | • 교육청 2025.07.10 학력평가 28번 • 교육청 2024.03.28 학력평가 12번 • 교육청 2023.05.10 학력평가 14번 | 정적분의 미분(라이프니츠)과 가변 상·하한 미분으로 F′(t)를 구하고 임계점에서 극값을 판단하는 동일 메커니즘. |
| 16번 | 선형 점화식의 일반항·부분합·수렴 | • 평가원 2025.09.03 모의평가 16번 • 교육청 2013.10.08 학력평가 5번 | 1·2차 선형 점화와 초기값, 부분합 연계(망원합)로 일반항·부분합·수렴을 해석하는 표준형. |
| 17번 | 기초 함수 그래프 해석(지수·로그·삼각) | • 평가원 2022.08.31 모의평가 17번 • 평가원 2023.09.06 모의평가 8번 • 교육청 2025.03.26 학력평가 7번 | 다항식 항별 적분 + 초기조건으로 적분상수 결정 + 특정값 대입의 기본형. 부정적분 표준 계산 문제 |
| 18번 | 미분계수 정의·접선기울기 계산 | • 2013.06.05 모의평가(평가원) 11번 • 2024.06.04 모의평가(평가원) 10번 • 2023.03.23 학력평가(교육청) 11번 | 두 변과 끼인각의 코사인 값으로부터 sin을 구해 넓이 S=(1/2)absinC로 즉시 계산하는 삼각형 넓이 기본형 |
| 19번 | 도함수→증감·극값·그래프 판정 | • 교육청 2021.04.14 학력평가 미적분 12번 • 교육청 2021.10.12 학력평가 미적분 15번 • 평가원 2022.08.31 모의평가 미적분 6번 | 닫힌구간 최댓값 판정 및 기본 극값 판정 문제. 임계점과 끝점에서 함수값을 계산하고 절댓값으로 비교하는 표준 절차 |
| 20번 | 정적분 성질·대칭·넓이 해석 | • 2014.06.12 모의평가(평가원) 수학B형 13번 • 2021.11.18 대학수학능력시험(평가원) 18번 • 2021.03.25 학력평가(교육청) 27번 | 수열의 부분합 S(n) 차분으로 항 도출, 보정항 f(n) 도출, 선형관계 이용, 인덱스 치환으로 홀수항 포함 합 재구성 등 복합 단계를 요구하는 문제 |
| 21번 | 수열(등차·등비/점화)과 부분합·극한 | • 2021.09.01 모의평가(평가원) 수학 22번 • 2021.07.07 학력평가(교육청) 수학 22번 • 2023.10.12 학력평가(교육청) 수학 22번 | 삼차함수와 조각함수의 연속성, 분모 영점에서의 우극한 존재 조건, 케이스 분류와 집합 조건 일치를 요구하는 최상 난이도 문제 |
| 22번 | 지수법칙 기반 식 정리·방정식/부등식 | • 고2 2014.11.18 학력평가(교육청) 1번 • 고2 2014.06.12 학력평가(교육청) 2번 • 고3 2015.10.13 학력평가(교육청) 22번 | 지수·로그 대칭 문제. 좌표기하 조건(대칭·직선·중점)과 지수·로그의 구조 매칭을 결합한 단계적 사고가 필요한 중상 난이도 문제 |
| 문항 | 주제 | 유사 문제 | 유사 이유 |
|---|---|---|---|
| 23번 | 제약 있는 순열(인접 금지/블록화·포함배제) | • 2025.09.03 평가원 모의 23번 • 2025.03.26 교육청 학평 25번 • 2022.07.06 교육청 학평 26번 | 인접 금지 등 제약을 블록화·간격배치(갭 메서드)로 모델링하고, 겹치는 제약은 포함배제 원리로 처리하는 동일 구조. |
| 24번 | 이항분포의 정규근사와 연속성 보정 | • 2022.08.31 평가원 모의 24번 • 2023.10.12 교육청 학평 24번 • 2021.07.07 교육청 학평 23번 | 이항분포의 정규근사 조건 np, n(1−p) 충분히 큼 → 연속성 보정 ±0.5 적용 → 표준화 Z=(X−np)/√(np(1−p)) 로 확률 계산하는 공통 틀. |
| 25번 | 베이즈·전체확률·조건부확률 결합 | • 2022.07.06 교육청 학평 25번 • 2023.06.01 평가원 모의 25번 • 2023.07.11 교육청 학평 26번 | 표본공간 분할 후 전체확률로 사전확률 갱신, 베이즈 정리 P(A∣B)=P(B∣A)P(A)/P(B) 로 사후확률 계산하는 동일 흐름. |
| 26번 |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분산과 합의 분산 | • 2025.09.03 평가원 모의 26번 • 2023.10.12 교육청 학평 26번 • 2021.11.18 수능 27번 | 이산확률변수의 선형성 E[aX+b]=aE[X]+b, 합의 분산(독립 시 합산)과 공분산 반영 Var(X+Y)=VarX+VarY+2Cov(X,Y) 사용이 공통. |
| 27번 | 모평균/모비율 신뢰구간·표본크기 설계 | • 2022.10.12 교육청 학평 25번 • 2022.08.31 평가원 모의 27번 • 2024 수능 27번 | 모평균/모비율의 신뢰구간을 표본분포(z/t)로 구성, 오차한계·신뢰수준 연계 및 필요 표본크기 설계가 동일 패턴. |
| 28번 | 조합 기반 확률(하이퍼지오메트릭 포함) | • 2024.07.11 교육청 학평 28번 • 2025.06.04 평가원 모의 28번 • 2023.09.06 평가원 모의 28번 | 비복원 추출 상황을 조합으로 모델링하여 전체 경우의 수 대비 유리한 경우의 수의 비로 확률을 구한다. |
| 29번 | 확률의 기본 공식(합사건·여사건·독립) | • 2024 수능 27번 • 2022.10.12 교육청 25번 • 2022.08.31 평가원 27번 | 확률 기본 법칙 P(A∪B)=P(A)+P(B)−P(AB), 여사건 P(Aᶜ)=1−P(A), 독립 P(AB)=P(A)P(B) 적용이 핵심인 동일형. |
| 30번 | 중복허용 나열(중복조합·반복순열·제약 처리) | • 2021.06.03 평가원 모의 29번 • 2023.07.11 교육청 학평 27번 • 2023.05.10 교육청 학평 28번 | 중복을 허용하는 나열을 동일한 물건의 배분(정수해 개수) 문제로 환원하여 (n+r−1)Cr 등 조합으로 계산하고, '적어도/최대' 제약은 변수치환이나 포함배제로 조정한다. |
| 문항 | 주제 | 유사 문제 | 유사 이유 |
|---|---|---|---|
| 23번 | 역함수와의 교점 개수 ↔ f(x)=x 근 개수 | • 2014.03 교육청 학평 B형 3번 • 2015.09 평가원 모의 2번 • 2024 수능 23번 | 역함수와의 교점 ↔ f(x)=x 의 근 개수로 환원, 단조성·극값·y=x 와의 위치관계로 교점 개수를 판정하는 동일 논리. |
| 24번 | 등차·등비수열 결합 조건 연립 | • 2024.10.15 교육청 학평 24번 • 2021.07.07 교육청 학평 24번 • 2014.04.10 교육청 학평 15번 | 등차·등비 조건을 일반항으로 표현해 주어진 관계를 연립, 공차/공비·초기항을 결정하는 매개 해법이 공통. |
| 25번 | 역함수 도함수와 역함수–정적분 항등 | • 2024.03.28 교육청 학평 25번 • 2013.06.05 평가원 모의 24번 • 2023.03.23 교육청 학평 23번 | 역함수 도함수 (f⁻¹)′(a)=1/f′(f⁻¹(a)) 과 함수–역함수 정적분 항등을 이용해 기울기·넓이를 연계하는 유형. |
| 26번 | 매개변수 곡선의 접선 기울기와 접선식 | • 2024 수능 26번 • 2023 수능 26번 • 2024.10 교육청 학평 26번 | 매개곡선에서 dy/dx = (dy/dt)/(dx/dt) 로 기울기 산출, 해당 매개값에서 접선 방정식 세우는 동일 루틴. |
| 27번 | 단면 넓이 적분으로 넓이/부피 구하기 | • 2023.06.01 평가원 모의 24번 • 2021.09.01 평가원 모의 25번 • 2025.05.08 교육청 학평 24번 | 단면적 함수 A(⋅) 설정 후 슬라이싱(와셔/셸)으로 넓이·부피를 적분, 경계 분할·대칭 활용이 공통. |
| 28번 | 끼워넣기 정리와 삼각함수 근사 | • 2022.08.31 평가원 모의 29번 • 2014.09.03 평가원 모의 27번 • 2024.05.08 교육청 학평 27번 | 끼워넣기 정리와 소각근사 sinx∼x, tanx∼x 등을 사용해 극한을 상·하한으로 조이는 동일 전략. |
| 29번 | 정적분 계산(성질·대칭·치환) | • 2023.10.12 교육청 학평 3번 • 2022.03.24 교육청 학평 13번 • 2025.05.08 교육청 학평 3번 | 정적분의 성질(구간 분할·대칭·우함수/기함수)과 치환적분으로 계산을 단순화하는 표준형. |
| 30번 | 미정형 극한의 표준기법 해소 | • 2025.07.10 교육청 학평 13번 • 2021.03.25 교육청 학평 20번 • 2013.04.11 교육청 학평 9번 | 0/0, ∞/∞ 형을 인수분해·유리화·공통극한(삼각 기본극한 등)으로 해소해 극한을 구하는 동일 패턴. |
| 문항 | 주제 | 유사 문제 | 유사 이유 |
|---|---|---|---|
| 23번 | 로그 성질·정의역·단조 방정식/부등식 | • 고2 2014.11.18 학력평가(교육청) 1번 • 고2 2014.06.12 학력평가(교육청) 2번 • 고3 2021.09.01 모의평가(평가원) 16번 | 벡터 성분별 덧셈 후 성분 합을 구하는 기초 계산형. 정답률 0.92~0.96의 하 난이도 문제 |
| 24번 | 정적분 계산 표준형(성질+치환+대칭) | • 2024.11.14 수능(평가원) 24번 • 2022.11.17 수능(평가원) 24번 • 2021.03.25 학력평가(교육청) 25번 | 포물선 표준형 비교로 p를 구하고, 초점–준선 거리 2p를 묻는 정형 기본 문항. 정답률 0.90~0.95의 하 난이도 |
| 25번 | 조합 기반 확률 또는 기본 공식형 | • 2025.09.03 모의평가(평가원) 25번 • 2021.11.18 수능(평가원) 23번 • 2025.09.03 모의평가(평가원) 25번 | 3차원 좌표에서 평면/원점 대칭 후 두 점 사이 거리 계산. 기본 계산형으로 정답률 0.90~0.95의 하 난이도 |
| 26번 | 정적분의 미분·가변 상하한 극값 탐색 | • 2022.08.31 모의평가(평가원) 24번 • 2014.06.12 모의평가(평가원) 12번 • 2025.05.08 학력평가(교육청) 26번 | 쌍곡선 접선 문제. 쌍곡선의 표준형과 접선 조건을 활용하는 문제 |
| 27번 | 이항분포의 정규근사와 연속성 보정 | • 2022.08.31 모의평가(평가원) 27번 • 2014.03.12 학력평가(교육청) 9번 • 2023.10.12 학력평가(교육청) 25번 | 원기둥 넓이 문제. 입체도형의 겉넓이 또는 부피를 계산하는 문제 |
| 28번 | 단면적 적분(넓이/부피) 고난도 응용 | • 2023.10.12 학력평가(교육청) 30번 • 2023.11.16 수능(평가원) 26번 • 2021.10.12 학력평가(교육청) 30번 | 사면체와 구 문제. 3차원 공간에서 사면체와 구의 기하학적 관계를 분석하는 고난도 문제 |
| 29번 | 포물선–타원 결합 기하 고난도 | 유사 문항 없음 | 포물선 정의와 타원 조건을 결합. 넓이와 결합해 대수식 도출, 조건 분기 판단과 기하적 해석이 결합된 상 난이도 문제 |
| 30번 | 정적분 응용 최상난도(슬라이싱·매개) | • 2022.11.17 수능(평가원) 26번 • 2024.07.11 학력평가(교육청) 29번 • 2023.07.11 학력평가(교육청) 29번 | 원과 벡터 내적 문제. 원 위의 점과 벡터의 내적을 활용하는 문제 |
🔍 AI 분석 방법
1️⃣ 문제 풀이 및 개념 추출
SNarGPT가 각 수능 문제를 실제로 풀면서 사용된 핵심 개념, 풀이 전략, 사고 패턴을 추출합니다.
2️⃣ RAG 기반 유사 문제 검색
평가원·교육청 10년치 이상의 기출 문제 데이터베이스에서
풀이 논리의 유사도를 기준으로 가장 비슷한 문제를 검색합니다.
3️⃣ 난이도·정답률 고려
단순히 유사한 문제가 아니라, 난이도와 정답률까지 고려하여
실제 학습에 도움이 되는 문제를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 활용 방법
1. 틀린 문제 집중 복습
수능에서 틀렸거나 헷갈렸던 문항의 유사 문제를 찾아 다시 풀어보세요.
2. 개념 완전 정복
같은 개념이 적용된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세요.
3. 패턴 파악 훈련
유사한 사고 패턴의 문제들을 연속으로 풀면서 출제 패턴을 체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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